티스토리 뷰

엑셀로 요청양식을 만들다 보면, 통일성있는 대답을 위해 엑셀 체크박스를 만들어야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엑셀 설문지 활용할때도 많이 사용하는 엑셀 드롭다운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하는데요,

 

 

전혀 어렵지 않지만, 뭔가 체크박스를 만든다고 생각하면 지레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요. 범주를 정하고 선택할 수 있게 지정만 하면 되니 그대로 따라해보세요! 저는 성별, 연령대별 엑셀 드롭다운 목록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드롭다운

 

먼저 엑셀 드롭박스를 실행하려는 칸을 블록을 잡아준 후, 데이터 메뉴에서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선택합니다.

 

엑셀 드롭다운

 

데이터 유효성 창에서 설정탭을 유지하시고, 제한 대상을 목록으로 설정해주세요. 그리고 원본이라고 되어있는 칸을 보면 오른쪽 데이터 모양 때문에 셀주소를 넣어줘야 할 것 같지만, 그냥 글자를 입력해도 무방합니다. 쉼표로 구분을 지어주시면 되서 남,여 이렇게 넣어보았어요.

 

엑셀 드롭다운

 

 

성별을 입력하기 위해 셀을 선택하면 옆에 엑셀 드롭박스가 생성되어 남,여중 선택하도록 체크목록이 나타납니다.

 

엑셀 드롭다운

 

쉽게 성별을 선택하고 난 후, 연령대에 대해 드롭다운을 만들여 보려고 하는데요. 이번에는 범위를 정해놓고 드롭다운 선택범위를 셀로 잡아보도록 할께요. 연령대의 범주를 대략적으로 10대에서 50대까지 정해보았습니다.

 

엑셀 드롭다운

 

같은 방식으로 데이터 유효성 창에서 제한대상은 목록으로 동일하게 선택하시면 되구요, 원본 자리에 연령대를 선택할때 첫번째 방식은 직접 텍스트를 입력하였으나, 이번에는 셀범위를 선택하여 넣어보았습니다.

 

엑셀 드롭다운

 

이렇게 셀 범위로 선택한 범주에 대해서도 정상적으로 엑셀 드롭다운 목록이 지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드롭다운

 

엑셀 체크박스는 전혀 어려운 방식이 아니므로, 답이 정해져 있는 유형의 경우 드롭박스를 이용하시는 것이 확실하게 답을 체크할 수 있어 좋습니다. 업무상 활용해보시길 바라면서,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