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이라는 문서가 매력적인 이유, 계산이 동반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엑셀로 수식을 다루다보면 계산기보다 편리해서 계산할 일이 있을때 간단한 계산이더라도 무의식적으로 엑셀창을 열게될 때가 많은데요. 엑셀 계산의 기본은 사칙연산일텐데, 그 중 엑셀 나누기에 대해서 2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일반적으로 엑셀 나누기는 / 로 많이 사용하실텐데요, /와 더불어 엑셀 QUOTIENT 함수를 같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아래 예시는 다양한 금액을 1,000원으로 나눈 결과 /를 사용했을때와 QUOTIENT 함수 사용시 결과 차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엑셀 나누기

 

먼저 많이 사용하는 / 함수는 쉽게 이용하실 수 있으시죠? 나누려는 셀 사이에 / 를 넣어서 나눠주시면 되는데요, 저는 1,100원 나누기 1000원을 해보았습니다. 즉 엑셀 셀수식은 =B5/B4로 계산한 결과 1.1이 나왔네요. 

 

엑셀 나누기

 

엑셀은 셀에 규칙을 입력하여 드래그하면 그 규칙이 그대로 적용되기 때문에 같은 항목에 대해서 같은 계산식을 입력하기 편하죠. 아래 입력값들도 D5를 선택한 후 쭉 내려주니 엑셀 나누기가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어요. 값에 따라 소수점이 없는 경우도 있고, 2자리까지 나눠진 경우도 있네요. 아마 나누어지는 값이 없다면 엑셀 자리수가 더 나타날 겁니다.

 

엑셀 나누기

 

이번에는 엑셀 나누기함수인 QUOTIENT 함수를 적용해볼께요. 이 함수는 나눗셈을 한 결과에서 정수부분만 반환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즉 나눈 값이 예를 들면 1.1234 라고 했을때, 1만 반환해서 가져오는 겁니다. 소수점 뒷자리는 버리는 함수에요.

 

엑셀 나누기

 

 

엑셀 QUOTIENT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함수를 적용하고 괄호 값에 나누려는 함수 두개를 쉼표로 넣어주면 됩니다. 즉 =QUOTIENT(B5,C5)로 값을 넣어주니 1이라는 숫자가 나왔네요. 바로옆에 /로 나누기를 했을땐 1.1이었는데 소수점을 버리고 정수만 취하는 함수이다 보니 1만 가져온겁니다.

 

엑셀 나누기

 

마찬가지로 쭉 셀을 내려서 서식을 적용하면 정수값만 반환된 것을 볼 수 있어요. 어떤 목적인지에 따라서 이렇게 / 를 사용하거나 또는 QUOTIENT 함수를 사용한다면 조금 더 원하는 값을 적용할 수 있겠죠? 엑셀 나누기를 적용했으나 값이 다르기 때문이죠.

 

엑셀 나누기

 

참고로 / 로 나눈 값을 정수 형태로 바꾸려고 홈에서 쉼표메뉴를 선택하면 회계화되어 정수만 가져오는데요, QUOTIENT 함수를 적용했을때와 결과가 일부 다른것을 볼 수 있어요. 회계화 하게 되면 반올림하기 때문에 나눈 값이라도 소수점 아래 자리가 5 이상인 경우라면 올림을 하기 때문이죠.

 

엑셀 나누기

 

엑셀 나누기 방식을 잘 비교해보시고 사용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저도 / 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나, 때로는 QUOTIENT 한수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이죠. 두가지 다 알아두시고 적재젓고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