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에 있었던 일입니다. 자격증을 발급하기 위해 관련분야 경력이 필요해서 경력을 입력하려고 하니 생각보다 계산이 어렵더라구요. 일까지 적어야 하는 디테일한 경력계산이라 어려웠던 기억이 나는데 그때 활용했던 것이 바로 엑셀 날짜 계산 함수였습니다.

 

 

datedif 함수인데 사실 이러한 경력계산 뿐 아니라 원인과 결과가 있는 날짜계산을 할때 이 함수가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예시로 업무시작일과 종료일을 넣어봤구요, 해당 업무기간별 년월일을 함수로 계산해봤습니다.

 

엑셀 날짜 계산

 

우선 몇년 일했는지 엑셀 날짜 계산으로 확인해보려면, =datedif(업무시작일, 업무종료일, "Y")를 넣어주시면 해당년수가 계산됩니다. 여기서 Y의 의미는 YEAR 겠지요? 아래 화면을 보시면 7년이 계산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엑셀 날짜 계산

 

이번엔 몇개월인지 확인해볼께요. 같은 방식으로 =datedif(업무시작일, 업무종료일, "M")로 입력하면 MONTH 즉 개월수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87개월이라는 의미입니다.

 

엑셀 날짜 계산

 

 

이번에도 =datedif(업무시작일, 업무종료일, "D")로 함수를 넣어봤는데 DAY라는 의미이므로 총 2653일 업무를 한 것을 알 수 있어요. 정말 쉽게 연월일에 맞춰서 함수로 경력을 확인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답니다.

 

엑셀 날짜 계산

 

조금더 활용도 있게, 월을 넣을때 7년하고 몇개월인지가 더 유용하니까요, M이 아니라 YM을 넣어볼께요. 년도 7개월을 제외한 3개월만 나타납니다. 어때요? 7년 3개월 업무경력으로 넣는것이 더 활용도가 높겠죠?

 

엑셀 날짜 계산

 

같은방식으로 MD를 넣으면 2653개월 중 마지막일인 7일이 계산되면서 총 7년 3개월 7일 업무한 것을 알 수 있어요. 물론 보통 일까지 넣는 경우는 흔치 않지만 이렇게 함수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의 예시가 될 수 있을것 같네요.

 

엑셀 날짜 계산

 

엑셀 날짜 계산을 함수로 알아보는 방법, 어렵지 않으면서도 상당히 활용도가 높은데요. 쉬운 함수인만큼 적극적으로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